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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지우 원장의 유튜브 동영상 - 분노조절장애에 대하여 3부/ 분노조절장애를 해결하는 공식 적용 방법(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타고난 성향, 기질) 덧글 0 | 조회 1,334 | 2020-12-17 00:00:00
dreamwell  

↓ 링크를 클릭하시면 전체 영상을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youtu.be/9wyB3Z1YkCI





안녕하세요^^

드림웰심리상담센터 원장 김지우입니다.

지난 두 번에 걸쳐 분노조절장애에 대한 내용을 알아봤는데요.

분노조절장애는 환경,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그리고 타고난 성향과 기질 이 3가지가 주요 생성 요인이고,

분노조절장애의 첫 번째 생성 요인인

환경적인 문제로 인해 생성된 증상을 해결하는 방법까지 설명드렸습니다.



자, 오늘은 그런 바탕 위에서


"분노조절장애에 대하여 3부"

라는 주제로

분노조절장애의 두 번째와 세 번째 생성요인은 어떻게 해결하는지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분노조절장애라는 증상을 갖고 있다는 것

자신은 언제라도 화가 날 준비가 되어있다는 것인데요.

이 말은 자기 자신의 내면에 화가 잔뜩 쌓여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렇게 된 데는 분명하고도 근본적인 이유가 있습니다.

어릴 때 자신의 감정을 제대로 표현하기 힘들었던 환경이 분노조절장애를 생성하는 가장 큰 요인으로 작용하는데

지난 영상에서 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분노조절장애를 비롯한 모든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

알아차리고, 인정하고,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과정으로 진행된다고 했죠.

알아차리고, 인정하고,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것은

분노조절장애를 비롯한 각종 심리적인 증상은 물론 거의 모든 문제를 해결하는 일종의 공식입니다.

그래서 이 공식을 지난 영상에서 환경적인 요인으로 인해 생성된 분노조절장애에 적용해봤는데요.

오늘은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와 타고난 성향과 기질로 인해 생성된 분노조절장애

공식을 적용해보겠습니다.



먼저 분노조절장애의 두 번째 생성요인인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의 경우에는

자신이 분노와 관련된 충격적인 사건이나 사고를 경험했다는 사실을 알아차려야 합니다.

외상 후 스트레스장애는 그런 충격을 겪은 후에 나타나는 증상이기 때문입니다.


분노조절장애의 경우 믿었던 사람에게 배신을 당했다든가,

다른 사람의 잘못을 자신이 대신 뒤집어쓰고 심한 모욕을 당했다든가,

억울하게 큰 피해를 받았다든가 하는 이유로

분노를 주체하기 힘든 일을 겪은 후에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가 생성되는데요.

이런 경우에는 시간이 갈수록 분노가 증폭되는 현상이 나타나고,

정신적인 충격이 클수록 정도가 심해지는 양상을 보이게 됩니다.



정신의학적으로는 분노조절장애를

간헐성 폭발 장애와 외상 후 격분 장애로 구분하기도 하는데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와 관련된 분노조절장애외상 후 격분 장애라고 표현합니다.

자, 이런 경우에 조금 전에 말씀드린


"문제 해결 공식을 적용해볼까요?"

첫째로 알아차림입니다.

나는 믿었던 친구에게 배신을 당했습니다.

그 친구는 다른 사람에게 나를 나쁜 사람이라고 말했고

그 말을 들은 사람은 또 다른 사람에게 그 말을 과장해서 전달했습니다.

그래서 나는 졸지에 나쁜 사람이 되어버렸고,

그렇게 된 것은 내가 믿었던 그 친구 때문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만약 이런 일이 생긴다면 누구라도 엄청가 나겠죠.

내가 본의 아니게 나쁜 사람이 된 것도 화가 나지만

믿었던 친구가 내 뒤통수를 쳤다는 사실에 더 큰 분노를 느끼게 될 것입니다.

그래서 나는 그 친구를 찾아가서 왜 그랬느냐고 따졌는데

그 친구는 뻔뻔하게 자기는 그런 말을 한 적이 없다고 합니다.

너무 뻔한 거짓말을 듣는 순간 나는 화가 머리끝까지 치밀어 올라서

그 친구의 멱살을 잡고 죽여버리겠다고 소리쳤습니다.

결국, 나는 그 친구와 절교를 했고, 다시는 안 보고 살겠다고 다짐을 했지만

화는 좀처럼 풀리지 않습니다.

그 친구는 물론이고 그 말을 퍼뜨린 다른 사람들도 생각하면 생각할수록

온몸의 피가 거꾸로 돌 만큼 화가 솟구쳐 오르는 것입니다.

그리고 시간이 지나면 괜찮아질 거라고 스스로를 위로해봤지만

오히려 갈수록 상태는 심해졌고 마침내 분노조절장애로까지 발전했습니다.

여기까지가 내가 겪은 충격적인 경험이고 팩트이기 때문에

이런 사실을 알아차리기가 어렵지는 않을 겁니다.



자, 그런


"그 친구는 왜 그렇게 나를 나쁜 사람이라고 소문을 낸 것일까요?"

거기에도 분명히 이유가 있겠죠.

예를 들면, 나는 그 친구를 믿고 의지했지만

그 친구에게는 그것이 부담스러웠을 수도 있고,

친하다는 이유로 내가 그 친구를 함부로 대했을 수도 있습니다.

그런 점이 싫어서 그 친구는 그렇게 하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말을

여러 번 했지만 내가 그 말을 무시했을지도 모릅니다.

그리고 그 친구는 그전부터도 뒷담화를 즐겨 하는 습관이 있었을 수도 있고

나에 대한 열등감이 심해서 그랬을 수도 있겠죠.

어쨌든 중요한 것은 그 친구가 내 뒷담화를 했다는 것이고

그렇게 한 데는 이유가 있다는 사실입니다.

그래서 이 사실을 알아차리면 됩니다.



그 친구가 내 뒷담화를 했다는 것을 알아차리고

그렇게 한 것은

이러저러한 이유 때문이었다는 사실을 알아차리게 되면

일단 내가 겪은 그 충격적인 경험 자체는 인정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그다음에 그 친구도 알고 보면

어린 시절에 불우한 환경에서 자란 트라우마로 인해

열등감이 심하고 말실수도 자주 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면

어느 정도 이해할 수도 있게 됩니다.


그러면 내 자신이 피해를 입었다고는 하지만

전체적인 상황을 받아들일 수도 있게 되죠.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를 치유하는 데는

이 밖에도 EMDR이라는 치료법이 있는데

이 부분과 관련해서는


"발표 공포증의 원인과 해결 방법 1부"

라는 영상의 중간 부분에 자세하게 나와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다른 사람의 잘못을 자신이 대신 뒤집어쓰고 심한 모욕을 당했다든가,

억울하게 큰 피해를 받은 경우에도

마찬가지의 순서대로 이 공식을 적용하면 자연스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그다음에 분노조절장애의 세 번째 생성 요인인 타고난 성향과 기질

분노조절장애의 주요 생성 요인이 될 수 있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이 말은 타고난 성향도 감정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는 것입니다.

환경이 불안정하고 폭력적인 가정에서 태어나고 자랐다고 해서

모두가 분노조절장애를 갖게 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죠.




타고난 성향이 강하고 억센 사람과 약하고 여린 사람

자극에 대해 다른 반응을 보이기 때문인데요.

성향이 강하고 억센 사람반항적이고 공격적인 반응을 보이고

약하고 여린 사람은 순종적이고 방어적인 반응을 보이는 경향이 대체로 우세합니다.

본인의 성향에 따라 정반대의 경우가 나타날 수 있는데

성향이 강하고 억센 사람분노를 표출하게 되고

성향이 약하고 여린 사람분노를 억누르게 되는 방향으로 발전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비슷한 환경에서 태어나고 자랐는데도

어떤 사람은 분노조절장애에 시달리고

어떤 사람은 분노를 지나치게 억누르다가 다른 증상

예를 들면, 강박증이라든가 무기력증에 시달리는 경우가 얼마든지 발생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런 경우에도 자신이 억세고 강한 성향을 타고났는지 약하고 여린 성향을 타고났는지를 알아차리고

그런 자기 자신을 인정하고, 사람마다 타고난 성향이 다를 수 있다는 사실과

자신의 성향이 억세고 강하기 때문에 분노를 자주 표출하다가

분노조절장애로 발전했다는 사실을

인정하고 이해하게 되면 받아들일 수 있고 받아들이면 이 문제도 해결되는 것입니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자신의 증상이나 그 증상이 생성된 요인을

금방 알아차리고 인정하고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머리로는 이해가 되지만

가슴 즉, 감정적으로는 도무지 인정하고 싶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동안 자신이 피해를 받아온 것을 하루아침에 인정하고 받아들이기는

너무 억울하기 때문이죠.



이것이 바로 저항입니다.

그래서 이 문제에 대해서는

자신의 내부에 강한 저항감이 자리 잡고 있다는 사실도 알아차려야 합니다.

그리고 그럴 때 비로소

자신의 감정을 컨트롤할 수 있는 바탕이 마련되고



지속적으로 문제해결공식을 삶에 적용함으로써

분노조절장애는 물론이고 다른 문제들도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런 방법을 활용해서 분노조절장애를

스스로 극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 노력했는데도 증상이 좀처럼 호전되지 않는다면

전문적인 도움을 받아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정신과 병원이나 심리상담센터를 방문해서

정확한 진단을 받고, 약물요법과 심리 상담을 병행해서

마음의 상처를 치료하는 것가장 효율적이고 현명한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자, 오늘은


"분노조절장애에 대하여 3부"

라는 주제로

분노조절장애의 두 번째와 세 번째 생성요인은 어떻게 해결하는지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분노조절장애에 대해서는 일단 이쯤에서 마무리하고,



다음에도 이런 방식으로 각종 심리적인 증상들의 생성요인과 해결방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 아래를 클릭하시면 전체 영상을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youtu.be/9wyB3Z1YkC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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